화가몬드리안의 배경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ㄱ.조형예술은 자연을 2차원 평면에 재생하는 작업을 사진에 빼앗김에 따라 새로운 표현방식과 전달방식을 모색하기 시작.
ㄴ.인상파(1870~1880년경)
▷마네(Manet),모네(Monet),르누아르(Renoir),드가(Degas)등에 의하여 시작.
▷예술에 있어서 형태가
1.1. 모더니즘이란?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20
화가들도 있었다. 1910 년경에 불어 닥친 추상회화의 세찬 물결은 그 창시자 자신들에 의해 꾸준히 전개되어 제 2 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까지는 그들의 추상회화의 양식적 전개는 모두가 완성 단계에 이른다. 그리고 그 창시자들 거의가 전쟁 전 아니면 전쟁 중에 세상을 떠난다. 그리하여 제 2 차 세계
신지학에 영향을 받은 화가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과 화가겸 디자이너이자 이론가였던 데오 반 도스부르그(Theo van Doesburg)그리고 디자이너 게리트 리트벨트(Geriit Rietveld) 그리고 다수의 미술가, 건축가, 작가들이 네덜란드의 리덴(Lieden)시에서 모여 데스틸 (De Stijl)이라는 그룹을 만들었고 그들의 목
배경에는 신지학(神智學) 과 신플라톤주의 적 사고가 있다고 한다. 17년 몬드리안은 이 이론을 바탕으로 T. 두스부르크 등과 <데 스틸>운동을 추진하였다. 그 단순 명쾌한 구성원리는 추상회화뿐만 아니라 건축•디자인 등의 분야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신조형주의는 데 스틸의 한 분파로서 1910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