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화교
한국에 화교가 처음 들어온 것은 1882년(고종 19)으로 추정된다. 임오군란 때 한국에 파견된 광둥성 수사제독(水師提督) 우창칭[吳長慶] 휘하 군대를 따라 40여 명의 상인이 입국하였는데 이들이 한국화교의 시초가 되었다. 청나라는 동년 '상민수륙무역장정(商民水陸貿易章程)', 즉 통상조
화교의 원조(元祖)가 되었다. 이 후 이들의 숫자는 큰 폭으로 증가하여 인구나 경제력 측면에서 중국계들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그 이후 중국과 동남아 국가간의 교역(交易)이 활발해짐에 따라 남방에 거주하는 중국계들의 해외 진출이 많아졌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중국인의 해외 이주에 대
화교에 대해 수업시간에 발표한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중국이외의 해외에 거주하는 중국계 사람
본국을 떠나 해외 각처로 이주하여 현지에 정착, 경제활동을 하면서 본국과 문화적, 사회적, 법률적, 정치적 측면에서 유기적인 연관을 유지하고 있는 중국인 또는 그 자손.
19세기- 중국인의 동남
화교라 하면 '해외에 살고 있는 중국인'으로 알고 있는 것이 우리의 상식이나 이들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우, 그 복잡한 성격으로 인하여 범위가 아직 분명히 정의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자의상으로 화교는 중화의 '화'와 교거(객지 생활) 또는 교우(임시 거주)의 '교'가 합쳐진 약칭으로
'일시 해외에
화교 네트워크는 보이지 않는 제국이다. 대만, 홍콩에서 아세안국가 그리고 북미, 호주로 모래알처럼 흩어져 있던 중국인, 국경의 붕괴와 통신망의 발달은 전 세계 화교의 대 융합이란 전대미문의 화학반응을 일으켰다. 형체를 드러내지 않던 화교는 글로벌 시대의 개막과 동시에 선두주자로 나섰다.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