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니그로이드(Negroid:흑인)나 몽골로이드(Mongoloid:황색인)는 일괄하여 유색인으로 분류되나 유색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도 인종문제로 다루어진다. 예컨대 수단에서의 흑인 대 아랍 ․아프리카인, 가이아나에서의 흑인 대 인디오,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에서의 화교(華僑) 대 말레이시아
화교들은
독특한 역사적 단계를 거쳐 화교사회를 형성
16세기# 식민지시대 개막 식민주의자들은 중국인들에 대하여 갖가지 차별정책과 억압을 가함
19세기# 동남아시아의 경제적 가치를 인식해 적극적 식민경제경영, 산업혁명의 결과로 동남아시아 새로운 상품시장
동남아시아를 개발할 많은 인
정책을 폈다.
중국인들의 동남아 이주가 대규모로 이루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주엽 중상주의의 퇴조(退潮)로 영국과 네덜란드의 동인도 회사가 종말을 고했고,자유주의 무역 기운이 일어나고, 이에 따라 유럽의 산업 발전은 동남아의 풍부한 원자재를 필요로 하였다. 1869년 수에즈 운하
화교의 중심, 화상들의 거대한 자본력은 우리 경제 발전의 밑바탕이 되어 줄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화교들은 국내 각종규제와 차별로 인해 국제 화교네트워크에 참여할 역량과 세력을 키우지 못하고 있다. 이는 우리가 필요한 세계 경제의 유동자금, 그 규모만도 2조 달러가 넘는다는 화
최근 자본의 세계화, 즉 다국적기업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많은 화상들은 자본이 아닌 문화를 앞세워 다국적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특히 중국이 세계경제의 성장에 커다란 몫을 담당하게 된 최근 20여 년간 화상의 세계화는 눈에 띌 정도로 활발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렇게 화교의 경제적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