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론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 중립화론은 단 한 번도 성사되지 못했다. 내적으로는 내정 개혁을 통한 경제력 향상과 군사력 확충 등 중립을 주장하고 인정받을 국력을 전혀 갖추지 못했고, 외적으로는 주변을 둘러싼 강대국들이 상호간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한반도 지배에 가장
Ⅰ. 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른바 유교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의 경제 발전은 눈부시게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에 대하여 가장 먼저
이와 같이 조직에 대한 신제도주의적 접근은 문화, 제도, 기술 등이 혼재된 ‘사회적 맥락(social context)’ 속에서 실제 조직의 양상을 설명하는 연구로 볼 수 있다
(Meyer, & Rowan, 1992).
그러므로 이러한 신제도주의적 접근은 각 사회에 존재하는 기업조직의 차이와 그 원인을 동시에 설명함으로써, 경제학
화론)와 식민지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화론을 개진하려는 시도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소극적으로나마 시화일률 또는 시화일치론의 입장에서 회화의 효용가치를 옹호하면서 화론을 펼치려는 시도들이 나타났다. 시화일률론, 혹은 시화일치론이란, 시(詩)와 화(畵)는 둘다 같은 법도 속에 존재한다는 뜻으로, 상대적으로 천하게 여겨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