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희는 자는 순부이며 하양온현(河陽溫縣:河南省) 출생. 이성(李成)의 한림산수(寒林山水)를 익히고, 동양 산수화론을 과학적으로 연구한 사람. 빛과 습도의 변화에 따라 사생적인 작품을 그렸고, 가장 유명 한 자연에 대한 총체적인 화론(畵論)《임천고치(林泉高致)》를 지어 동양
화론(畵論)인 사혁(謝赫)의 ≪고화품록(古畵品錄)≫도 출현하였는데 이는 중국의 회화가 하나의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였음을 의미한다. 수당(隋唐)부터 송대(宋代)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회화예술은 지속적으로 흥성하였다. 당화(唐畵)는 여전히 벽화가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불교를 제재로
흔히 `秋史體`로 알려진 阮堂 金正喜(1786~1856)의 학문은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그의 학문은 北學派의 학문을 계승하여 淸朝考證學을 중심으로 經學, 金石學, 文字學, 史學, 地理學, 天文學 등 광범위한 영역에 두루 미쳤고, 특히 佛敎뿐만 아니라 書論과 畵論에 관한 깊은 안목을 갖추었다. 그리하여 완
도자기의 발전과정
1)도자기(陶瓷器)의 역사
중국은 동양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도자기가 발달한 나라로서 한국베트남타이일본 등 여러 나라가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도자기가 발달되었다.
중국 도자기의 기원은 은(殷)주(周) 시대라고 한다. 그러나 한(漢)시대에는 녹색, 다색의 저화도 외에 고화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