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경기도 수원시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水原華城(유네스코 세계문화위원회등록. 1997년 12월 4일 이탈리아. 나폴리.)을 보유하고 있다. 수원화성은 조선왕조 제22대 정조 대왕이 선왕인 영조의 둘째 왕자로 세자에 책봉되었으니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 속에서 생을 마감
華城(화성 : 수원성)이 축조되었다. 이 역사적인 築城作業이 성공을 거두기까지에는 국왕 정조를 비롯한 蔡濟恭(채제공). 趙心泰(조심태) 등의 관료, 實學者 鄭若鏞(정약용)과 畵家 嚴致郁(엄치욱) 등 많은 사람들의 열성과 기술적 創見 그리고 전국에서 모여든 募軍인 衆民들의 노력이 합쳐져 이룬 결과
서론(序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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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한창 개혁바람이 뜨겁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쌍방이 좀 더 예전보다 건전한 비판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그만큼 사회는 차차 안정되어갈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조는 개혁의 산 증인인 정조와 그가 축조한 화성 그리고 수원을 발표 주제로 정했다. 파란만장한
화성(華城)이라 하였다. 성내에 어목헌지(禦牧軒池)·관청전지(官廳前池)·문루전지(門樓前池)·객사후지(客舍後池) 등의 못이 있었다.
수원화성(水原華城)은 조선왕조 제22대 정조대왕이 선왕인 영조의 둘째왕자로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 속에서 생을 마감한
수원 화성의 이름 유래
수원 화성은 일제시대에 왜곡된 이름인 수원성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잘못된 말이고 원래 명칭인 화성이라 불러야 한다.
'화성(華城)'이라는 이름의 유래를 살펴보면 이렇다.「장자」천지편에 나온 '華封三祝(화규삼축)'고사에서 華封人(화규인)이 堯(요)임금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