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의상과 화엄종에 대한 견해
의상대사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전후에 살았던 고승으로서 신라에 많은 불교 종파 중 가장 널리 알려진 화엄종을 중국에서 받아온 인물이다. 이 화엄종은 화엄경을 근본 경전을 삼는 종파이다. 의상대사가 화엄종을 받아옴에 따라 신라의 불교에서 좀더 발전하게 되는 계
화엄종에게 양보하게 된다. 이와같이 세 가지 철학적 종파는 빠른시간내에 성공적으로 지배적인 종파로 등극하고 쉽게 몰락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단순히 종파간의 교리때문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종파간의 세대교체과정은 어떤 정치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중
화엄종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일화에서 많은 사람들은 해골바가지의 물을 마시고 큰 깨달음을 얻은 채 결연히 신라로 발길을 되돌리는 원효에게 박수갈채를 보낸다. 그러면서 쓸쓸한 뒷모습을 보인 채 중국으로 향하는 의상에게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그러나 그 고독한 어깨위에는 결연한 의
1. 안반수의 (anapanasati)
- 호흡에 정신을 집중하는 방법을 통해
정신적 안정과 깨달음을 얻는 수행법
안반(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 +
수의 (마음을 집중하여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것)
2. 사마타( Samatha)
한 가지 대상에만 마음을 집중함으로써 마음의 안정과 고요를 얻는 수행법
마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