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자 시조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수용론적 관점에서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해석할 것이고, 작품 속 거침없는 해학과 풍자의 표현을 통해 그 당시 여성들의 애정관과 사회비판의식을 살펴보겠다.
2. 수용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여성화자 시조
2.1 사설시조가 등장하게 된 사
관점이 있을 때 그 관점을 청자라는 언어활동의 참가자를 활용하여 이루어진 표현 중 하나이다.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은 세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대화의 3요소
1) 청자 : 청자 지향 표현 부분에서는 청자 요소를 어떻게 고려하는지를 살펴본다.
2) 화자 : 화자 전환 표현 부분에서는 화자
관점으로 한정시키고 작품을 제시한 것이다. 학습목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문학작품보다는 역사, 현실에 더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기위해 다음과 같이 학습목표를 수정하고 ‘시 읽기 모형’에 따라 텍스트를 분석하고 우선 내용 중심의 교육이 될
"한 시퀀스에 지배적인 시선을 가진 인물의 광학적 관점 또는 넓은 의미로는 허구적인 사건들과 인물들에 대한 내레이터의 총체적인 관점"을 말한다. 여기에는 내레이터는, 때론 인물이 제한된 의미에서 내레이터의 역할을 하긴 하지만, 실제 작가와 허구 세계에 들어있는 인물과는 구별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