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있었고, 그 원인으로 여성 자신과 사회의 인식 변화의 반영,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더 많은 소비를 장려하는 문화 산업의 시장 논리를 지적하였다. 앞으로 '여성'을 화두로 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라고, 그런 노력들이 대중가요 속의 여성 화자의 진정한 정체성을 찾아줄 것이라 확신한다.
화자와 청자의 비교를 해보고자 하였다.
3. 분석
화자인 강혜정은 세 개의 프로그램에서 각각 다른 수의 청자와 다른 성향의 청자를 두고, 남편인 타블로와 속도위반 임신이라는 화제에 대해 발화하였다.
3.1. 프로그램 별 분석
3.1.1 ‘유재석․김원희의 놀러와’ 분석
유재석․김원희의 놀
Ⅰ. 서론
조선 시대 시문학 흐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가사 문학은, 다변화 하는 시대 흐름에 발맞춰 다양한 담당층의 내면 의식을 대변하였다. 조선조 전기가사가 사대부들의 전유물이 되어 이념적인 그들의 의식과 삶을 반영했다면, 후기가사는 다양한 작자층의 확보로 인해 많은 변화를 보여준
화자가 소설 속에 진행되는 사건들을 바라보고 있는 위치를 말하는 것으로 이때 이야기의 전달자인 화자(서술자)는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인 동시에 서사 내용과 독자사이에 개입하는 화자라 할 수 있다.
① 1인칭 주인공(서술자) 시점은 1인칭 주관적 시점, 1인칭 서술시점, 1
태도가 소극적이라는 것을 뜻한다. 만약 시인이 자신의 자아를 부정하지 않고 자신의 가치관, 세계관에 입각해서 시를 쓴다면 자신의 기준으로만 바라보는 세계밖에 담지 못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시인이 화자에게 가면을 씌우는 이유는 자아로부터 탈피한 시인이 자기 자신이 아닌 모든 사람의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