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Ⅰ. 교회(기독교) 교파와 교파주의
한국교회에서는 교인들의 교파의식이 의외로 낮은데 비해 교회지도부의 교파의식은 유별나게 강하다고 한다. 초기선교사들의 선교지역분할정책으로 인해 교인들이 교파의 선택 없이한 교회에 나가던 관행에서 평신도의 약한 교파의식이 설명되기도 하고, 선교지
종교개혁의 배경이 되는 후기 중세는 기존의 권위와 이에 대한 반항의식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 시기의 교회는 세속권세를 아울러 지배하려는 교황청의 집요한 시도를 통하여 교황권의 우위가 계속적으로 선포되던 시기였으며, 이에 대하여 산발적인 비판이 있었다. 또한 세속군주들은 이와 반대로 교
성찬의 주된 이견은 “성찬에 있어서의 주의 임재”에 대한 것이며 “이것은.... 내 몸이니라”는 구절을 어떻게 해석하느냐 하는 주경학적 입장으로 로마 문자적인 해석을 취한 카톨릭교의 화체설과 루터의 공재설, 비유적 해석을 취한 쯔윙글리와 칼빈의 상징설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B. 쯔
유골을 다시 파내어 공중 앞에서 불태우고 그 재를 그 근처에 흐르고 있는 템스 강(혹자는 스위프트 강이라고도 한다.) 물에 던져 버려짐.
- 그는 성직 계층과 성례가 중시되던 사회에서 사도적 삶에 근거해서 인효론을 주
장하고 화체설을 비판했으며 성직자와 성례도 비판. 사효론은 부정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