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이 실려 있다. 이 장에서는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의 5부 15장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읽고 기어츠의 심층놀이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라고 부를 수 있는 화투에 대하여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특성을 분석해 보
1. 서론
1.1 연구목적
우리나라에 수많은 게임과 게임 도구들이 유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고스톱은 지금까지 장수게임으로 살아남았다. 고스톱은 오늘날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국민오락이자, 한편으로는 화투가 일본이 우리나라의 국민성을 나태하게 만들고자 우리나라에 심어놓은 놀이 문화로
사람들이 행하는 일상적 활동 중에서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일과 놀이이다. 일은 미래에 발생할 이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하며, 놀이는 당장에 발생하는 쾌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한다. 사람들인 일과 놀이 중에서 어느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은 연령,
사람들이 행하는 일상적 활동 중에서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일과 놀이이다. 일은 미래에 발생할 이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하며, 놀이는 당장에 발생하는 쾌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한다. 사람들인 일과 놀이 중에서 어느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은 연령,
화투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화투는 갖가지 그림들이 그려져 있고, 그 뒷면은 어김없이 빨간색의 우둘투둘한 촉감을 가지고 있는 딱지 정도일 것이다. 물론 요즘은 화투라는 사물에 대한 고유명사에, 갖가지 규칙으로 무장하고(?) 나온 여러 화투놀이법의 일반명사 정도로 쓰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