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구조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지를 비교하면서 그에 따른 시간, 공간상에서의 서술형태와 사회적인 상징성의 분석을 시도해 보면서 각 소설의 특징을 비교 검토해 보기로 한다.
2.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의 비교 분석
1) 원전의 서사구조 패러디화
우리의 현대 소설 중에
서사 전략과 텍스트 읽기, 문학교육학. 제17호 (2005. 8), 110p
다음으로, 육관대사는 세상의 모든 일을 관통할 수 있는 도통한 중으로써 성진의 스승이다. 성진의 번뇌를 성진으로 하여금 직접 벗도록 하며 속세에 성진을 따라가 호승(胡僧)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제, 성진과 함께 남녀의 정욕을 탐
1. 생애
김만중(1637-1692)은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소설가로 본관은 광산(光山), 아명은 선생(船生), 자는 중숙(重叔), 호는 서포(西浦), 시호(諡號)는 문효(文孝)이다. 그는 인조 15년인 1637년, 청나라 침공 때 충절을 지키기 위해 강화도에서 자결한 김익겸의 유복자로 태어났다. 그의 출생은 역사적 사건
나타난 초자연적 사건으로 이루어지는 환상성에 주목하고 있고, 신영지 신영지, 위의 글.
는「구운몽」과 「서유기」에 나타나는 서사구조를 연구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최인훈의 패러디 소설 「구운몽」을 중심으로 서사구조를 분석하고 최인훈 소설에서 패러디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한 존재이다. 인간은 전지전능한 신이 아니기 때문에 바로 다음에 일어날 일도 알지 못하며, 요술이나 마술을 부릴 수도 없다. 불완전한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인간은 아주 오래전부터 환상을 꿈꾸어 왔고, 그 결과로 인해 지금의 과학기술 발달을 이룩한 것인지도 모르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