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기
1-1. 환상적 리얼리즘
환상적 리얼리즘은 '환상'과 '리얼'이라는 서로 코드가 맞지 않는 두 개의 영역이 결합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환상은 현실로는 있을 수 없는 일을 있는 것처럼 상상하는 일, 종잡을 수 없는 생각이나 망상, 공상을 뜻하고 리얼리즘은 현실과 사실
종교적인 불행은 한편으로는 현실의 불행의 표현이자 현실의 불행에 대한 항의다. 종교는 불쌍한 피조물(억압받는 인민)의 한숨이며 무정한 세계의 감정이고 또 정신을 상실해 버린 현실의 정신이다.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
인민의 환상적 행복인 종교의 지양(止揚)은 바로 인민의 현실적 행복에 대
현실 세계가 아닌 초자연적, 공상적, 환상적 마술적인 세계를 그림
예)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피터 팬, 백조왕자, 피노키오의 모험
2.생활동화
비현실적이며 환상적인 내용의 동화에서 어린이의 주변 세계와 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생활 동화들이 등장.
예)감기는 정말 싫어, 경수의 하루, 때묻은 강
III. 현실적 시기
현실적 시기는 17세경부터 시작되는 시기로, 특정 직업에 필요한 훈련, 자신의 흥미나 재능, 직업기회 등을 현실적으로 고려하여 직업을 선택한다. Ginzberg 가설의 전체적인 윤곽은 대체적으로 지지되지만 각 단계와 연관된 연대순의 연령은 항상 지지되는 것은 아니다.
Ginzberg의 이론
작가란 ‘어떤 종류’의 사람일까? 어떤 소설을 읽으면서 그 소설을 쓴 작가를 전혀 생각하지 않기란 어려운 일이다. 어쩌면 작품에 대한 호기심보다 작가에 대한 호기심이 더 커질 수도 있겠다. 소설의 등장인물과 작가를 혼동하기도 하고, ‘나’의 목소리를 마치 ‘작가’의 의견인 것처럼 오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