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생모티프가 현대작품에서도 이어져 오고 있음을 비교하여 알아보고, 그 이유에 대해서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작품에 들어가기 전-금오신화의 이해>
금오신화는 조선초기의 학자 김시습이 지은 한문소설집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전기체 소설의 효시로 인정되고 있다. 현재 남아서 전해지는 것
환생구역에서 되돌아 본 삶의 소중함.
친구들과 함께 “환생구역”연극관람을 간 것은 4월 23일 금요일이었다. 범일동에 있는 시민회관은 그날 처음 찾아간 것이었고 때문에 소극장이라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자리를 찾아 앉았을 때 무대크기가 작은 것에 조금 당황했었다. 다음날이 토요일이라 사람이
환생(幻生)이라는 또 다른 맥이 공존하고 있다. 즉, 마음 속 사념의 힘은 엄청난 위력을 가진 것이기에 결국 그대로 된다는 것을 보여주면서도 사람이 환생하는 양상도 보여준다.
본고는 이 두 맥이 전개되는 양상을 근간으로 하여 {구운몽}이 활용하는 다양한 서사적 장치들의 특징을 밝히고 그것의
환생(幻生)이라는 또 다른 맥이 공존하고 있다. 즉, 마음 속 사념의 힘은 엄청난 위력을 가진 것이기에 결국 그대로 된다는 것을 보여주면서도 사람이 환생하는 양상도 보여준다.
본고는 이 두 맥이 전개되는 양상을 근간으로 하여 구운몽 이 활용하는 다양한 서사적 장치들의 특징을 밝히고 그것의 불
. 이후 아카키예비치는 유령으로 환생하여 거리를 돌아다니는 이들의 외투를 닥치는대로 빼앗는다. 경찰도 잡지 못하던 이 유령은, 결국 고급 관리의 외투를 빼앗는 것을 마지막으로 사라지게 된다.
Ⅲ. 분석
*작품 요점 정리*
- 지은이 : 고골리(Nikolai Vasilievich Gogoli 1809-1852)
- 갈래 : 단편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