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敎(도교)로 개괄되는 초기의 道(도)를 포방한 종교로는 후한 말년 순제때에 于吉(우길)이 創唱(창창) 하고 長角(장각)이 계승하여 교주가 된 太平道(태평도),張陵(장릉)이 영제때에 시작한 五斗米道(오두미도)와 그의 손자張(장노)가 그것을 계승하여 조직화한 天師道 (천사도)를 들게된다.
그 후 이 太
우리 민족은 한반도와 만주 일대에 터를 잡고 일찍부터 문화를 발전시켜왔다. 이 지역에서는 약 70만 년 전부터 구석기 문화가 시작되었고, 기원전 6000년경부터는 신석기 문화가 시작되었다. 구석기 시대 인들은 뗀석기를 사용하여 사냥과 어로 활동을 하였다. 신석기 시대부터는 간석기와 골각기를 사
Ⅰ. 서론
문학적으로 보면, 「단군 신화」는 하나의 정형적인 신화이다. 이 신화의 논리는 크게 보아 천상과 지상의 결합, 광명(태양신의 아들 환웅)과 암흑(웅녀의 不見日光)의 조화 속에서 인간(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과 인간의 결합, 동물과 식물의 매개가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
환웅의 초기에 웅녀君의 후예를 여(黎)라고 불렀는데, 처음으로 단허(檀墟, 홀빈 - 忽濱, 지금의 하얼빈)에 봉토(흙을 쌓아 올림)를 얻어 왕검이 되었다. 이분께서 덕을 쌓고 백성들을 사랑하니 땅이 점차로 확대되고 여러 지역의 왕검들이 다와서 방물(方物, 감사나 수령이 임금에게 바치던 그 고장의 산
처녀자리 바로 아래에 있는 까마귀자리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까마귀자리는 긴 뱀자리의 아래 부분 위에 놓여 있고, 뱀자리 저 건너편에 황소자리가 있다. 즉 견우직녀 이야기에 등장하는 은하는 처녀자리와 황소자리 사이를 가로막는 뱀자리를 말한다.
▶ 지하수 신 엔키와 환웅의 유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