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은 현재 거대한 지구종말론에 휩싸여 있다. 사람들 입에서 천기자동으로 지구종말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말하는 것 보면 종말의 시점이 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기록적인 폭염과 홍수, 폭풍우 등 2007년 상반기 전 세계는 극단적인 이상기후로 몸살을 앓았다. 유엔 세계기상기구(WMO)는 7일
환일(幻日) 현상의 해명을 요청받고 중도에 자연연구로 전향, 결국 자연학을 포괄하는 《우주론》의 구상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이 논문의 완성단계에 G.갈릴레이의 단죄사실을 듣고, 지동설을 주내용으로 한 이 책의 간행을 단념, 그 대신 1637년 《방법서설》 및 이를 서론으로 하는 《굴절광학》《
지금까지 데카르트를 중심으로 합리주의와 베이컨을 중심으로 경험주의라는 두 가지 서양 중세 철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두 사상가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비판, 현대적 의미에 이르기까지 그 차이는 완전히 상대적이었다고 여겨진다.
감성이나 경험 따위를 완전히 배제하고 세상에 신이라는 이름
문화유산 보호를 원하는 프랑스인들은 `디즈니 공상`에 대한 저항이 좋은 예가 되며, 프랑스 영화산업을 외국 수입영화로부터 보호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디즈니랜드의 프랑스 상륙은 당시 문화장관인 Jack Laing은 이를 `문화적 시한 폭탄`으로 명명하였다. 이와 유사한 예로는 Pont du Gard의 복원자금을
1.중세 시대의 철학
서양 중세의 시작과 끝이 언제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설들이 있으므로 한 마디로 단언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중세의 시작을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다. 첫째, 크리스트교가 공인된 시점. 둘째,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으로 서로마 제국이 멸망되는 시점. 셋째, 노르만(바이킹)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