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현재 동시대의 예술속에서 그 계보를 찾아본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작가인 오태석의 『환절기』을 통해서 작품속에 담겨 있는 부조리극의 특성을 알아본다.
레포트라 주제선정에 대하여 고심했다. 처음에는 아무래도 수업시간에 배우는 것을 활용한 내용의 한국 역사에 대한 레포트로 주제를 생각하면서 다른 분들의 주제선정을 오랫동안 지켜보다 느즈막히 떠오른 생각은 한국문학이었다.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배운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에서 단순히 문
희곡의 과제는 중국의 고전희곡 공연 양상과 현대 한국 공연 양상과의 연결고리를 찾는 것이다. 나는 공연 예술을 좋아하는 현대인으로서 여러가지 콘텐츠를 바탕으로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 공연 문화(개그콘서트)를 중심으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공연을 그저 보고 즐기는 일차원적인 관객
문학은 당시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으로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민중적 시들은 그 민중 생활에 가까이 가고, 그들의 편에 서려는 지식인 시인들의 다양한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
희곡계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짐
2.신진작가의 대부분이 유치진의 영향권 내에서 성장
3.6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희곡에 실험이 시도됨
1980년대에는 극작가군이 형성되지 않음
희곡은 다른 문학 장르보다 외적 환경에 민감
: 다른 문학처럼 독자와 직접 만나기보다는
극장무대라는 다리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