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조적 삶과 활동적삶
“2012년, 한병철 교수가 쓴 피로사회 (문학과지성사)가 많은 반물을 얻었다 이 책의 기본 테제는 지금 너무 열심히 살다보니 사회가 너무 피곤해졌다. 그래서 가난을 극복했는지는 몰라도 피로한 사회가 됐다는 것이다.” p 255
여기서 한병철은 자아와 타자 사이의 적대성
삶의 환경인 ‘세계’ 속에서 태어난다. 이 세계는 인간에 의해 형성된 곳이다. 세계 안에서 태어난 인간은 자신의 ‘손’을 통해‘이미 존재하는 세계’에 ‘또 다른 세계’를 구성한다. 이는 이 세계에 ‘새로 온 누군가’가 세계를 구성할 힘을 통해 ‘또 다른 세계’를 건설함으로서 기존의 세계를
활동적인 삶 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반영한 지금이야말로 우리 사회에서 고정관념화 되어 있는 노인에 대한 전통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새롭게 정의할 가장 적절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된다. 이러한 시대적 전환기와 관련하여 긍정적인 자세로 변화되어야 할 영
삶의 조건은 남성 노인이 여성 노인보다 훨씬 나았지만, 생활만족도는 여성 노인이 남성 노인보다 훨씬 높았다. 남성은 배우자의 지원을 받으며 경제권을 갖고 안정적인 삶을 살아오다가 정년을 계기로 상황이 급속히 나빠지기 때문에 노년기 생활만족도가 여성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활동적, 또는 운동부족은 고혈압, 만성피로, 운동결핍에 의한 미성숙, 근기능 저하, 유연성의 저하 등 많은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요통이나, 허리의 상해, 심리적 긴장, 비만, 그리고 관상동맥질환의 주 원인이 될 수 있다(Public Health Service, in its publication Promoting Health/Preven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