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종교정책
근대사회에 있어서는 일본의 영향은 정치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학술·문화 등의 제반에 걸쳐있다. 「철학」이나 「종교」 등의 용어가 그 단적인 예가 될 것이다. 일제시대는 그 세력이 극대화되던 시기로 한국의 문화는 전시대를 통
정책은 그렇게 호락호락한 것이 아니었다. 여기서 우리는 일제의 지배정책의 구분을 해 보면 1기를 1910년에서 1919년 3․1운동까지 하여 지배체제구축을 통한 무단통치기, 2기를 1920년부터 1930년까지 회유와 민족분열을 통한 문화정치기. 3기를 1930년 이후부터 말기까지 하여 민족말살을 통한 황민화정
정책
① 학교제도의 정비
보통학교 3-4년, 고등보통학교 4년, 여자고등보통학교 3년, 실업학교 2-3년, 전문학교 3-4년으로 하는 3단계 복선형을 기본 학제로 확정하여 시행하였다.
② 한성사범학교의 폐지
한성사범학교를 폐지하고 관립 고등보통학교에 1년 과정의 사범과와 1년 이내의 교원속성과를
정책의 기본적인 방향을 일제의 영속적인 식민지로서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일관된 방향으로 조선을 ‘지배’해나갔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법의 문제에 있어서는 일본 국내의 사정과 조선 민중의 반발, 국제 여론 등의 요인에 따라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 전환하는 등으로 그 방식을 바꾸어나
정책에 의해 가능했던 만큼, 이번 교과서 파동의 재현은 `밀월 속에 싹튼 일본 측의 배반`으로 인식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하겠다.
돌이켜 보건데 한일관계에 있어서 과거사 마찰은 90년대 이래 그 심도와 빈도에 있어서 더욱 격화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냉전의 종언과 공산권의 몰락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