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근대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그 용어 자체에는 개념적 모호함이나 범주적 혼란 같은 것들이 내재해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의미에서 우선 근대의 개념은 역사적이다. 즉 편년(編年)적이란 말이다. 근대는 중세 다음에 나타나는 시기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용어이
Ⅰ. 김영랑의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작품분석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즉 나의 봄을 기둘리고 있을 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버린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흰 설움에 잠길 테요
五月 어느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오른 내
1. 머리말
1920년을 전후하여 한국의 문학은 현대적인 성격을 명백히 드러내기 시작했으나, 아직도 미숙한 단계에 놓여 있었으며, 2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작품다운 작품을 더러 얻게 되었다. 시와 소설에서 그랬던 것처럼, 비평 분야에 있어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황석우
(1) 주요한(朱耀翰, 1900~1979)
■형식에 관한 탐구에 관심을 가진 시인
일본에서 수용된 서양 상징주의 시에 자극을 받아 갖가지 시형을 적극 시험했다. 산문시를 먼저 쓰고, 자유시를 만드는 방법을 찾고, 민요에 가까운 단순한 형식을 마련하기도 했다. 시조에 손을 대기도 했으며 형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