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 및『움직이는 城』등 장편소설에서 몽타쥬 기법의 활용―을 통한 새로움의 추구 등 황순원 문학의 독창성을 이루는 요소들은 많다. 그 가운데 본고가 주목하는 바는 황순원 자신이 “나만큼 아이들 이야기를 쓴 사람도 드물 게다. 아이들 것을 쓸 때는 언제나 즐겁다”라고 밝힌 바 있듯이, 작품
단어들로 이루어진 문장이 읽는 이에게 먼저 속 깊은 감동을 선사할 수 있다는 범례를 우리는 여기서 볼 수 있다.
또한 이 작품은 단 한 차례도 그의 문면을 따라가는 이에게, 토속적이면서도 청신한 어조와 분위기의 밖으로 나설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기·승·전·결로 잘 짜여진 플롯의 순차적인
수업 내용의 구성
주제, 줄거리, 작가, 년도에 대한 주입식 교육
->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有, 그러나.. 여기에 매몰(감정x, 정서x)
수업 시간상의 제약으로 전문을 다 다루지 못함
-> 감성의 흐름이 단절됨, 서사 맥락의 흐름 파악에 방해
-> 작품에 대한 호기심 유발, 독서 유도(?)
작품에서는 작중 화자가 대신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는 긍정적 의미의 지식인 주인공이 직접 등장하지 않는 것은 물론, 작중 화자 역시 단지 윤장의 일가의 이야기를 충실히 옮기는 역할을 할 뿐 거기에 나타나는 사건과 행위에 대해 어떤 직접적이고도 일방적인 계몽적 언설을 늘어놓지 않는다. 작가
소설 낭송을 들어보겠습니다.
낭송)))시인이 다시 사람들의 앞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그 와중이었다. 시인은 만나는 사람마다 붙잡고 이 어리석은 적대 행위를 종식시켜야 함을 역설했다. 사방을 돌아다니며 싸움의 근본 원인이 무엇이었던지를 사람들에게 깨우쳐 주려 애썼다.
"그대들이 애초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