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원 단편에 있어서 실향민 의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때 실향민 의식은 다음 세 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의 고국 상실이다. 둘째,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남북 분단의 상황 속에서 월남자로서의 실향 체험이다. 셋째, 문학 창작에 있어서 시에서 소설로 방향 전환한
황순원소설에 나타난 서정성 연구」, 이화어문논집,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문학회, 2003, p.145
황순원소설의 서정성의 요인으로는 간결하고 시적인 문체 또는 묘사적 이미지, 작품의 인물과 주제, 서술 기법과 관련한 형식적 측면이 많이 꼽혔으나 그 이상으로 작가 본인의 생애와 그로 인한 미의식
문학 거리 입구에 만남과 이별을 주제로 한 대형 시비를 조성해 문학을 테마로 한 거리라는 이미지를 준다. 또한 거리 곳곳에 시가 쓰여 있는 다양한 조형물을 배치해 감각적인 거리의 느낌을 살릴 것이다. 대리석에 시를 새겨 넣은 기존의 시비에서 탈피해 마치 하나의 미술품을 보는 것 같은 시 조형
문학교 문과에 입학하여 1학년과 3학년 땐 기숙사 생활을 하였다. 윤동주가 지낸 기숙사는 핀슨홀로 현재 윤동주 기념관이 이 핀슨홀 2층에 있다. 하지만 1학년 초반 윤동주는 기숙사를 나와 종로 누상동 9번지, 소설가 김송씨 집에서 하숙 생활을 한다. 이때의 경험은 윤동주의 문학적 경험을 넓혀주는
본고에서는 해방 후부터 70년대 산업화 이전까지, 위와 같은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창작해낸 주요 작가들인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통하여 그 시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 소설의 전개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