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반응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작품·독자 등 문학 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
독자층의 미적 가치와 기능을 논증하기 위하여 작가의 명성을 문제삼게 되고, 한 작가의 작품이 다른 작가의 작품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연구한다.
· 작품 속에 전달된 문명의 변화하는 가치와 이념을 드러내 보이는 동시에 작품의 불변적인 생명력에 관해서도 논증한다.
· 하나의 작품이 어떠한
독자심리 연구 등 세가지 영역에 대하여 프로이트와 융이 제시한 정신분석이론 즉, 인간의 심층심리, 의식의 흐름, 리비도, 콤플렉스, 꿈이론, 자동 기술법 등의 방법으로 해명하고 분석하려는 비평이다. 오늘날의 대부분의 작가들은 문학작품의 형식, 인물의 성격묘사, 주제의 표현에 의도적으로 심리
소설 제재 ‘지구영웅전설_박민규’와 ‘봄바람_박상률’의 두 작품을 근간으로 교육적 의미를 차출한 소설교육의 내용을 구현하고자 한다. 즉 우선적으로 소설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소설교육이란 무엇인지를 소설교육의 목적, 의의와 더불어 고찰한 뒤 현 소설교육의 내용적 측면에 대한 비평적 분
3. 최인훈
흔히 ‘피난민 의식’의 소유자라 지칭되는 최인훈은 두만강 회령 출신으로 한국전쟁 중 월남했다. 북한 체제가 들어선 후 그가 중등학교 시절을 보낸 원산은 그의 소설에서 ‘자아비판’, ‘반공호’등의 원체험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1959년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를 통해 소설가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