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는 ‘물 위에 떠있는 산’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황순원의 〈닭제〉에서도 이러한 세계의 평면적형상화를 발견할 수 있다.
마침 동네 반수영감이 그 앞을 지나다가, 그 닭 어서 잡아나 먹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이제 뱀이 돼 나갈 거라고 했다. 소년은 얼른 닭의 목에서 손을 떼었다. 반수영
형상화를 통해서 실제로 갈 수 없는 고향에 이르고자 하는 것은 욕망의 좌절을 가져온다. 환유적 형상화의 한계에 직면한 황순원은 은유적 형상화를 통해 현실을 초극함으로써 고향을 추구하는 방법을 택한다. 환유와 같은 수평적 결합이 아닌 수직적 대체인 은유는 현실의 초월을 가능하게 한다. 은유
황순원을 말한다는 것은 해방 이후 한국 소설사의 전부를 말하는 것과 다름없다ꡓ 라고 말하면서, 황순원 문학의 광범위성을 그가 소설적 형상화가 가능한 모든 주제를 다루어 왔고, 소설 장르가 가능한 모든 방법을 시험해 왔으며, 그의 언어가 우리말의 산문 영역이 도달할 수 있는 미적 가능성을
있어서는 낭만주의적 경향이 여실하여 인상을 선명 하게 핵심만 단적으로 제시하며, 인물의 형상화는 묘사보다는 개성의 전모가 상징적으로 드러나는 심리묘사와 분위기 조성으로 사건을 내밀화하는 공간소설의 특징을 보이고 있 다. 단편선 <별> <독짓는 늙은이> <학> 등이 여기에 속한다.
Ⅰ. 문학의 장르
1. 장르의 의미
1) 라틴어 genus
유, 종, 혈통, 부문, 네덜란드․벨기에의 풍속화, 근래에 와서 문학용어
2) 프랑스의 비평가 브륀트에르<진화론적 장르화>
(1) 문학 장르 존재 인정
(2) 진화론적 관점(동질에서 이질오 이행)에서 고찰, 동질에서 반대물이 생겨서 분화
(3)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