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기에 힘입어 자기 재능과 실력을 자부하면서 미래에 대한 희망과 입신양명의 자신감을 가지게 된 한편, 시위소찬을 일삼는 권문세족들을 솔직하게 책문하고 布衣로서의 자존심과 긍지를 나타내었고, 葛孝音, 論開元詩壇, 앞의 책, 338쪽 참조.
최호는 그러한 태도를 전형적으로 보여준 시인이었다.
시인인 왕유(701-761), 이백(710-762), 두보(712-770)에 힘입어 시의 형식과 내용의 지평이 크게 확대되었으며, 이들 대가들을 통하여 율시와 절구의 발전은 극에 달했다. 특히 두보는 엄정한 율격적 바탕에 더하여 이전까지의 단조로운 서정과 사경寫景에서 벗어나 서사와 의론을 시로 표현하였으며 종횡으로
l. 사합원
1. 북경의 사합원(四合院)
현재 중국이 차지하는 면적은 세계 총 육지면적의 약 십오분의 일로서 유럽의 전체 면적과 맞먹을 만큼 광대하다. 이런 넓은 국토에 십억이 넘는 한족과 쉰 다섯 이상의 소수민족들이 거주하고 있다. 이러한 한족과 소수민족들은 각각의 경제조건과 생할 관습
시인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으로 불리 우고 있다. 이상에 대한 열망이 그것을 표현하기 위한 낭만주의적 예술수법과 긴밀하게 결합되어 통일체를 이룬 그의 시가는 굴원 이후 낭만주의 시가의 가계보에서 최고봉을 이룩하였다.
중국 성당기(盛唐期)의 시인으로 자는 태
시인으로는 高適, 岑參, 王昌齡, 王之渙, 崔顥 등이 있다.
2. 변새시의 태동
그 시작을 盛唐시기로 보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기는 하나,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변새시는 이미 그 이전시대에서부터 조금씩 그 형태를 갖춰나가게 된다. 이 부분에서는 성당의 변새시가 있기까지 영향을 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