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는 ‘기밀’이 특히 중요하게 여거진다. 14거리로 되어 있으며, 이틀 또는 사흘 이상 행한다.
3) 황해도황해도 무가는 인천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승되고 있다. 이 지역의 무가는 북한 지역의 굿 중에서도 비교적 가장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북 지역의 굿을 대표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되어 있다.
서설
굿이란 생활 속에 가까이 있으면서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없고 꺼리는 것이다. 우리 조원 역시 이 무속신앙중의 한 부분인 굿에 대해 자료를 조사하면서 썩 유쾌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처음의 그런 선입견과는 달리 조사할수록 생활 속에 무속신앙 즉 굿이 우리일상에 가까이 있고 무서워 할 것
받아서 무당이 되는 成巫祭儀이고 祝伸祭는 해가 바뀔 때마다 신의 영험을 주기적으로 재생시켜 무당의 영험을 강화시켜 나가는 굿으로 볼 수 있는 데 이와같은 각 지역의 巫伸祭종류는 첫째, 연신제로 내림굿, 신굿, 명두굿, 하직굿이 있다 둘째, 축신제로 꽃맞이굿, 단풍맞이굿, 진적, 대택굿이 있다.
○ 목차 ○
1. 시작하기에 앞서 - 1
2. 역사적인 배경 - 2
(1) 백제의 역사적인 배경 - 2
① 한성 함락과 왕족 중심 지배체제의 붕괴
② 정란의 문주왕과 삼근왕 시대
③ 동성왕시대
④ 중흥의 시대를 연 무령왕
(2) 백제의 대외적인 관계 - 7
① 웅진시대의 전반적인 대왜(對倭)와의 관계
② 무령왕 시대의 대
무 속
1. 무속의 구조
1) 무속의 범위
무속은 민간층에서 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전승되는 종교적 현상이다. 무속의 성격은 무당의 성격에 따라 결정된다. 무당은 ①신병(神病)이라는 종교체험을 통해 신의 영력을 획득하여 신과 서로 통하는 신권자로, ②무당이 체험하여 신앙하는 신은 산신, 천신, 칠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