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벽화는 무덤의 구조형식, 채색기법, 벽화내용의 유형, 시대별 성격에 따라 분류되고 있다. 무덤의 구조 형식에 따라 살펴보면 대체로 외칸무덤, 두칸무덤, 여러칸 무덤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채색기법은 무덤 안을 구성한 돌의 겉면을 매끈히 다듬고 그 위에 그린 것도 있고, 돌 위에 회벽을 칠하
한국고대의 고분벽화와 고령 고아동 고분벽화
Ⅰ. 머리말
삼국은 예로부터 왕이 죽고 장사를 지내면서 무덤을 만들었는데 왜 무덤의 벽에 그림을 그렸을까? 도대체 이 벽에 그려진 그림들의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덤에 묻힌 왕과 벽화의 관계는 어떠한가? 라는 생각을 어쩌면 하게 된다.
●“고구려·발해는 소수민족 지방정권”
중국의 시각에서 발해는 ‘말갈족을 주체로 한 민족 정권인 동시에 당나라 중앙 정권의 책봉을 받아 당왕조에 예속된 지방 정권’ 혹은 ‘소수민족이 세운 지방 정권’이다. 중국 정부의 공식입장을 대변하는 국정교과서에서도 ‘당현종(唐玄宗)이 발해군
1.고분벽화의 의의와 분포
①고분벽화의 의의
고구려 사 연구에 있어서 고분벽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마치 현대의 매스컴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삼국사기가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기록으로 나타내 주는 신문이라면, 벽화는 당시 사회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 주는 텔레비전 영상과 같은 것
1. 벽화란
벽화란 말 그대로 벽면에 그려진 그림을 말한다. 벽화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건조물(建造物)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제작되어 왔다. 벽화는 건조물의 성질, 종교, 주술, 기념(紀念), 유락(愉樂) 등 목적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된다. 벽화자체의 성격적 분류도 있겠으나 제작 방법과 벽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