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니체는 의지의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표방한 신랄한 염세주의자 쇼펜하우어를 매우 동경했으며, 다윈으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진화론에서 무한한 진보의 약속을 발견하던 많은 동시대인들의 낙관론을 공유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니체는 인간과 동물의 핵심적 차이에 대한 다
1711년 영국 출생
어머니는 법률가가 되기를 희망하였으나 철학에 관심이 깊음
1734년 「 인간본성론 」 집필
인간오성론의 일부분인 「 인간 오성의 탐구 」
합리주의와 자연과학의 발달
중세 말 정신생활을 지배한 기독교의 이념에 대한 회의
인간성을 긍정했던 고대의 문화로 관심 → 계
Ⅰ. 개요
미래의 교육철학을 논의하는 것은 단지 미래사회의 변화양상을 예측하고 그에 적합한 하나의 철학적 체계를 모색, 수립하는 것에 그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현재의 교육이 지닌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연장선상에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류의 다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칙을 지
관념론의 시초라고 여겨진다. 본문에서는 동굴의 비유를 통해 교육론 일반에 거친 플라톤 사상의 영향으로써 관념론의 교육관을 알아보고, 또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플라톤 사상의 교육학적 영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도덕교육에서는 플라톤의 사상이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