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오늘의 한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20세기 초반기의 일제의 강점기를 거치면서 전통적 한국 사회가 상당한 왜곡을 입게 되었다. 해방 후 한국사회는 전쟁을 겪고,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의 모습이 급격한 변화를 보여 왔다. 경제 개발 및 산업화로 인해서 예전의 ‘보릿고
사회복지 상에서 개신교, 불교, 천주교 등을 중심으로 한 종교계의 역할은 매우 핵심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종교계의 사회복지참여는 사회에 도움을 주는 것만이 아니라, 종교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
종교계의 사회복지참여와 교세증가와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교세면
사회적 의미를 지니는지에 우선 관심을 가진다. 여기서 그는 포드기업의 고임금정책이 산업발전에 따른 필연적 결과라는 주장에 대해 먼저 반론을 제기한다. 그 이유로 그는 포드기업 종사자의 높은 이동성을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람시는 빈번한 직장이동이 일어나는 포드기업의 고임금정책은
사회서비스 등을 들고 있다. 여기서 협의의 사회서비스를 미국에서는 일반적 사회서비스라 하고, 영국에서는 사적(퍼스널) 사회서비스라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 혹은 사회복지사업라고 한다.
사회서비스는 영국에서 매우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2차 세계대전이라는 특수한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그들의 지역 환경 혹은 또 다른 곳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할 기회는 드물기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당시 부모들과 이미 성숙해져가는 아이들의 욕구, 그리고 캠프힐의 이상 즉, 특별한 욕구를 가진 장애인과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문화적 삶을 형성하려는 운동이 부합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