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테스탄트의 음악
1. 프로테스탄트의 역사적 배경
종교개혁은 1517년 10월 31일 아우구스티누스회의 수도사이며 신학 교수였던 독일의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에 의해 주도 되었다. 그는 면죄부에 관한 95개조의 논제의 항의문을 비덴베르크 대학의 성(城)교회 정문에 게시함으로써 종교개
회중이 한 목소리로 기도하는 순서를 많이 채택하고 있음에서 평신도로 하여금 방관자로 전락시키지 않고 예배에 깊숙히 참여케 한다는 점이다.
4) 성공회의 예배는 공동적(corporate)감각을 바탕으로 하여 예배 공동체의 통일성(unity)을 지속시킨다.
5)성공회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성사를 의미 있게 지
동기 : 불의의 사슬을 푸고 포로 된 자와 억압받는 자를 자유롭게 하고, 음식과 집을 나누고 헐벗은 자를 입히고 가족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창립함.
특징 : 1) 가난의 고통과 죄의 힘을 적으로 선포
2) 여성과 남성과 동등한 위치
3) 고정된 예전이 없고 회중의 영적 충만을 위해서 자유롭게 함.
(예배가
구약성경 전반에 걸쳐서 나타난다.
2.신약
신약시대의 찬송은 구약의 전승을 이어받고 있다. 그러한 것들 중에는 박자를 넣어서 영창 하는 독창곡의 형식을 갖춘 것, 교창이나 응답송에서처럼 반복적으로 부르는 회중찬송, 그리고 할렐루야송과 같이 단일한 모음에 기초한 정교한 멜로디 등이 있다.
회중을 보다 깊은 영적인 사색을 들어갈 수 있다.
예배에서 음악은 단지 음악 수준을 높이는데 있지 않고, 예배자를 하나님께 가까이 가도록 하여, 예배자가 하나님에 대하여 보다 깊고 훌륭한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무엇보다 음악이나 다른 예술적인 기능을 통하여 하나님을 예배하여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