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표현과 회화적 언어
표현의 단계에 들어서면 인식한 것을 어떤 방법으로 화면에 옮길 것인가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화가가 작업을 하는 단계에서는 의도를 가지고 작업을 하게 된다. 자동 기법조차도 그렇게 하고자하는 요구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또한 의도적인 작업인 것이다. 의도는 두
표현주의적 특성을 찾는다는 것은 너무나 방대한 나머지 무모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주관성의 표현으로 시각적인 재미를 제공하는 표현주의 양식을 음미해본다는 의미에서 표현주의 미술과 영화와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크게 회화적 측면과 건축적 측면으로 나누었으며, 조형과 미장센의 측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함.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의 연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주의가 합리주의 내지 사회주의의 입장에 서서 객관적으로 사회의 추악한 면을 폭로하는데 비하여 인상주의 이후의 문학은 개인주의의 측에 서서 주관적으로 형식미 또는 관능미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Ⅰ.독일 표현주의 미술 시기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
1.표현주의 예술가들의 정신적 출발점은 세계 제1차대전과 그 전쟁 와중에 생긴 주변 세계에 대한 공포를 들 수 있다. 그들은 자기 고백적으로 극단적인 주관적 감성세계를 극단적인 상황으로 표현하고 있다. 세계 제1차대전 이전과 대전 당시의 표
추상표현주의란 ?
1940년대 중반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한 미술운동
자연을 재현하지 않고 예술가의 주관적 감정이나 본능적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 내용은 표현적이고 형식은 추상적인 예술사조
피상적으로 미국미술의 국제화 분위기의 최초의 반영이자 미술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