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제
공자의 인(仁)은 부모형제에 대한 애정이 효제를 중심으로 한 사상으로 이다. 효제란 부모에 대한 효도와 형제에 대한 우애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공구의 수양론 에서 충(忠)과서(恕) 가 제일의원칙이라면 그 다음이 바로 효제이다.
1. 효제란?
인의 출발점 또한 인의 근본으로서, 부모와 연
효제[孝悌]” : 가까운 사람을 공경하는 것
③ 군자
-교양이 있고 고귀한 인격자
-유교의 목적은 소인을 군자로 끌어올리는 일
-인간의 내면적인 덕(인)과 외적인 예절(예)을 균형 있게 갖추는 중용을 강조
>예는 외적인 예절뿐만 아니라, 외면적·사회적 규범이기도 하다.
>공자는 “극기
Ⅰ. 서 론
공자에 의해 유가학파가 성립될 무렵인 기원전 500여 년 전후의 중국사회를 통칭하여 춘추전국시대라고 부르는데 이 시대는 정치적으로 혼란과 무질서가 난무하였던 격동의 시대였다. 봉건제도를 토대로 한 周왕실은 제후를 통제하지 못했으며 제후들은 봉건지배의 구속을 벗어나기 시작
Ⅰ. 머리말
공자(BC.511~BC.479)의 「논어」는 고대 중국에서부터 각 시대별로 여러 가지의 해석과 갖가지 접근이 있었다. 송나라의 성리학, 명나라의 양명학, 청나라의 고증학 등등과 같이 같은 공자의 말이라도 시대에 따라 적용방식이나 해석이 달랐다.
그렇다면 오늘날 대한민국에는 어떻
(2) 공자의 인간학
공자의 인간학은 서양의 자연철학과 대립된다. 서양 철학은 자연철학을 근본으로 했지만, 공자학은 인간 철학을 근본으로 해서 출발했다. 공자학은 수기와 안인, 애인을 기점으로 해서 사회적인 너와 나의 사이의 인간으로서 기본원리를 인으로 파악했다. 인이란 너와 나의 인간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