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은 순수하게 언어와 논리적 법칙에 의해 진행되는 합리적 사변이 아니다. 따라서 이기심성 논의는 논리적 분석만으로는 진의를 다 파악할 수 없다. 즉, 매우 논리적인 듯 하지만 논리적 정합성이 결여된 곳이 많다.(논리적 정합성보다 유가 철학의 근본적 요청에 충실하려 했기 때문이다. 말로 표현하
Ⅰ. 서 론
공자에 의해 유가학파가 성립될 무렵인 기원전 500여 년 전후의 중국사회를 통칭하여 춘추전국시대라고 부르는데 이 시대는 정치적으로 혼란과 무질서가 난무하였던 격동의 시대였다. 봉건제도를 토대로 한 周왕실은 제후를 통제하지 못했으며 제후들은 봉건지배의 구속을 벗어나기 시작
효제충순(孝悌忠順)을 실천할 것’을 요구받는 것으로, 성인으로서의 책임을 강조하고 예를 수행하기 위한 자격을 부여받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례의식은 고려시대에도 기록이 있으나, 주자가례의 유입과 더불어 조선시대에 정착한 것이다.
관례는 남자아이의 15~20세 사이에 땋아 내렸던 머리를 빗
효제(孝悌)와 충신을 가르쳐 나라를 다스리는 데 대요(大要)를 삼는다’라고 하였다. 《삼국사기》에는 ‘처음에 군신(君臣)이 인재를 알지 못함을 유감으로 여기어 사람들을 끼리끼리 모으고 떼지어 놀게 하여, 그 행실을 보아 거용(擧用)하려 하였다’ 하고, 이들은 ‘서로 도의를 닦고, 서로 가악(歌
론에서 보이는 맹점은 정치적 평등을 경제적 평 등에 둔 것이다. 즉 國民皆勞를 수립하여 遊食, 生食의 무리를 없애는 균등한 분배를 주장한 것이다. 주로 그가 역점을 둔 것은 민생문제의 균등적 해결과 산업 각 부분 중 특히 농업의 발전에 치중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의 견해에서 교육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