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화의 의미
1) 무병장수(無病長壽)
현세를 살고 있는 인간들의 가장 큰 소망은 아마도 병에 걸리지 않고, 오래 살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것일 것이다. 죽지 않고 오래오래 살수 있을 것이라는 불로장생의 믿음은, 참으로 오래되고도 끝이 없는 인간의 근원적인 소망인 듯 하다.
장수의 상징으로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Ⅰ. 개요
세계의 여러 학자들이 한결같이 말했듯이 옛날의 그림은 옛 사람들의 신앙과 삶의 솔직한 표현이었다. 그러므로 인류의 회화사는 예술을 위한 그림이 아니라 삶을 위한 그림으로서 시발되며 그러한 예술의 본맥은 지금까지도 끊어지지 않고 살아 있다.
고고학자들이 주장하는 2만 년 전의
문자도, 책가도, 무속도 등이 있다. 모란은 이 중 화조영모도에 속하는데 화조영모도는 민화 가운데 종목이 가장 많으며, 꽃과 함께 의좋게 노니는 한 쌍의 새를 소재로 한 화조도가 많다. 주로 병풍으로 재구성되어 신혼부부의 신방 또는 안방 장식용으로 쓰인다.
국립중앙박물관을 간 것은 이번이 처
조선시대 민화 중 ‘孝悌忠信禮義廉恥’의 글자를 그림으로 형상화한 효제문자도를 중점적으로 탐구하여, 그 표현상 특징과 당시 문자도의 문화 예술적 의의를 고찰
2. 연구 대상의 중요성
1) 민화는 우리 고유의 독창적인 회화 형태로서, 남아있는 작품의 수가 비교적 다양하고 방대하기 때문에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