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행 중에 하나인데 그 내용은 향득이라는 자가 흉년에 먹을 것이 없어 아버지가 거의 굶어 죽어가게 되자 자기 다리의 살을 베어 봉양했다는 내용이다.
(3) 자녀 희생 효행 설화
1) 산삼동자형(최운식 [충청남도 민담])
효자가 아버지의 중병에 자기의 어린 아들이 명약이라는 말을 듣고 글방에
전설의 전승
『삼국유사』에서부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
연고지를 중심으로 전승됨
효를 백행의 근본으로 여겨 숭상하던 유가적 윤리관 속에서 더욱 풍부 다양해짐
Ⅲ. 효자 전설의 유형
1) 자기 희생형 효
⇒ 인신공희 효행의 일반적 구조
정성을 대해 부모 봉양 -> 모든 희생 감
구비문학
구비문학은 ‘말로 된 문학’을 의미하고 글로 기록된 문학과 구별된다. 구비문학은 구전문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굳이 구분하자면 구전은 말로 전하는 것이고, 구비는 대대로 내려오는 것이다. 구비문학을 유동문학, 적층문학 등으로 부르는데, 이는 계속 변하며 그 변화의 누적으로 개별
Ⅰ. 서론
설화문학이나 민속학에 대한 학계의 기존 연구결과를 십분 활용하여, 전래동화(설화) 텍스트를 다양하게 위계화하여 교재로 선정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수용조정(해석) 역할수행을 적절하게 범형화 시킬 수만 있다면, 새로운 국어(읽기, 말하기.듣기, 문학) 교수-학습법의 한 모델로 성립될
알게 하는 것으로 보편적인 사람에게 문학적 가치를 심어 주는 문학자료.
⇒ 전래동화란 신화, 전설, 민담 중 환상적이고 초자연적이고 흥미로운 이야기인 민담을 기본으로 하여 어린이들에게 감명을 줄 수 있도록 재구성되어 조상의 문화를 체득할 수 있고 도덕적인 교훈성을 갖는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