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효는 중국에서 유교 사상이 들어오기 이전부터 민족을 지켰던 정신이었다. 효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불교와 유교가 결합하여 더욱 세련되고 체계화되면서 민족의 중요하고 독특한 삶의 정신과 사상을 이루게 되었다. 『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도 많은 사
사상)과 효사상
우리는 지금 우리의 전통 문화가 반드시 아름답고 훌륭한 것이어서 계승, 발양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금후 우리의 생존, 번영을 위하여 절대적, 숙명적으로 필요불가결하다는 데에 주목해야만 한다. 우리는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한 근본이 바로 우리의 전통문화이기 때문에 그
II. 효사상효는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부모부양이념이다. 한국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효라는 가치를 가족공동체의 상위자에 대한 의무와 헌신을 강조하는 인륜의 원칙으로 여겨왔다. 성규탁(1995)은 한국사회에서의 효의 내용을 6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1/ 애정/사랑 : 부모에 대한 사랑 및 애정을
효성이라는 사회 윤리적인 가치가 중심축에 놓여 있다. 물론, 이야기의 핵심적인 모티프는 인신 공희(人身供犧)이다. 후반부는 심청의 환생과 함께 심 봉사가 광명을 얻는 환상적인 세계가 펼쳐진다. 덧붙여 이 작품은 배경 사상에 있어서 그다지 분명치 않은 모습을 보인다. 효를 최대의 덕목으로 강조
머리말
저는 글쓰기 주제로 효를 정했습니다. 다른 주제들도 모두 현대사회에서 중요시 되는 논점들이지만 이 효(孝)야 말로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가장 멀어져 가고 있지만,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정신적 지주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저는 “왜 이 시대에 효의 정신이 사라지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