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학교교육이 점점 부실화되고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원인을 밝히려는 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정부와 교육당국은 시대와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식전수 위주의 구태의연한 교육이 지속되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교육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교육정책개발에 참
1. 서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이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은 인간주의, 이성주의, 과학주의를 철저히 비판하고, 윤리의식을 각성하며 다원주의 사고를 지향한다는데 있다.
그리하여 인간의 정서와 감정에 상응하고 환경에 친화하도록 인간과 세계를 바
인간주의)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작가가 신인간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의도로 쓴 작품이 바로 『사반의 십자가』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을 기독교(신본주의)나 휴머니즘(인본주의)을 표출한 것이 아니라 신인간주의(제3 휴머니즘)를 구현하고자 한 것으로 본 연구가 많았는데, 필자도 이와 같은 견해에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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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Jean Piaget (1896- 1980)는 스위스의 뇌사텔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동물학에 관심을 가졌고 대학에서 자연과학분야의 박사학위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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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최근의 도덕성의 위기는 전통적 가치관 붕괴와 새로운 가치관의 부재 등에서 파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보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