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에 도착해서 처음으로 간 곳은 ‘동학혁명기념관’ 이었다. 생각보다 교통편이 불편해서 택시를 이용해야 했는데 무척이나 비싼 요금 탓에 구석구석 마음 놓고 구경할 수 없었다. 여유가 있으면 꽤나 여러 군데를 돌아보고 선운사나 내장산 정도까지 들려보려고 했었지만 경제적 사정으로 인하여
Ⅰ. 머리말
조선 후기, 즉 17-19세기에 이르러 한국사회에는 큰 변화가 일어나면서 중세사회를 지탱하던 구조가 무너지기 시작하였다. 사회적인 면에서 신분제의 동요, 신분제와 맞물려 중세사회의 물질적인 토대를 이루었던 경제 구조의 변화, 유학자들의 주자학적 사유방식에 대한 이반, 정치적인
근대사회란?
- 정치적 측면
국민들의 참정권이 보장되는 민주 정치가 구현되는 사회
- 경제적 측면
자본주의의 성립,농업중심의 사회에서 산업사회
- 사상적 측면
특정가치관을 강요하지 않고 상대성과 다양성을 인정하는 합리주의가 발달한 사회
조선후기의 모습
양반들의 몰락
붕당정치의
제 1장 도참사상이란?
제1절 도참사상의 정의
도참은 그림(圖)과 예언(讖)의 합성어로써 도는 도서(圖書)·도화(圖畵)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사실과 실물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추상적이고 함축적으로 미래의 일을 표시한 것이며, 참은 은밀한 말이나 문자로써 미래의 일을 예언 또는 암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