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훈구 ㆍ 사림파의 형성과정과 문학론
이조 오백년 동안 정치적ㆍ사회적 지배층이었던 양반을 일컫는 말이 사대부이다. 사대부는 사(士)와 대부(大夫)의 복합어로, 능력을 길러 문학적인 교양을 지닌 문인학자들이면서 대부가 되어 경륜을 펴고자 했다.
고려 사회 전반에 걸친 개혁을 부르짖었던
조선조의 건국과 더불어 가장 큰 변화라면 무엇보다 국시로서 고려의 불교가 이씨조선조에 들어서면서 신흥문학인 성리학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바꾸어 말해 조선조는 〈척불숭유〉의 정책을 실시하면서 성리학을 건국의 이념, 국시로 삼고 봉건 왕국의 제반 문물제도를 재 정비, 확립하였다. 성리학
조선시대에 한자가 창제된 이후에도 문자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즉, 구어는 우리말이었으며 문어는 여전히 한자로 존속하였다. 특히, 상위계층인 사대부들은 한글을 천시하고 한문을 높이 평가하여 한자생활을 꾸준히 계속하였는데, 이들의 이러한 가치관과 문화가 반영된 것이 바로 한문학이
1. 서론
서거정은 조선 세조에서 성종 대에 이르기까지 문물이 가장 잘 정비되고 안정된 시대를 살며 한 평생을 관료로서 살았던 인물이다. 국문․한문학계에서는 이 시기를 국가가 주도한 문예 열풍의 시대로 규정하고, 이러한 시대 상황에 참여하여 수준 높은 결과물을 생산해 낸 훈구관료들
①문학 속 유교사상의 발현과 그 다양성
고려 말기부터 신진사대부 계열 등을 통해 조선으로 들어온 성리학은 조선대에 이르러 활짝 꽃피게 된다. 문학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조선을 건국한 사대부세력, 즉 훈구세력은 조선의 실권자들이자 조선 문학계의 핵심이었다. 정도전에서 시작해 권근, 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