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 역사학은 식민사학과 반식민사학(민족사학)의 대립, 극복 과정이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 앞에 녹아 있는 과제, 곧 지역간, 계층간 갈등을 아우르는 사회통합과 남과 북을 아우르는 민족통합이라는 과제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역사학 역시 과거의 낡은 틀에서 벗어나 제3의 길을 모
고려초 왕건의 민족융합정책
태조가 건국한 이후 그에게 부과된 가장 큰 문제는 호족들을 회유․억압하는 문제였다. 그가 새로이 개국하였다고 하지만 지방 각처의 호족들은 후삼국의 혼란 시대와 마찬가지로 독자적 무력과 경제적 기반을 보유한 채 독립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왕건이 즉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Ⅰ. 서론 - 지역감정의 개념 및 원인
1. 지역감정의 개념
지역갈등이란 둘 이상의 지역간에 정치 경제적 이해관계가 상충되면서 생기는 갈등을 말한다. 또한 지역을 하나의 단위로 지역간 격차가 심화되면서 정치적, 경제적으로 실질적인 이해관계가 충돌하여 지역간 주민관계가 절대적인 사회관계
1.한국인은 단일 혈통이 아니다.
우리민족의 원류가 북방계와 남방계로 이뤄져 있다는 것은 학계가 다 잘 알고 있는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단일 민족을 내세우고 있는 것은 기이한 일이다. 민족의 동질성과 민족적 역량을 결집시키기 위해 나온 얘기이지만 이는 역사를 바로 보는 길이 아닌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