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양에서 살던 동갑(同甲) · 동학(同學)의 선비 이생(李生)과 김생(金生)은 아주 가까운 친구였다. 그런데 김생이 먼저 과거에 급제하여 평안감사가 되자 이생을 청하여 후원 별당에 거처토록 했다. 이생이 별당에 파묻혀 독서에만 골몰하자 김생은 이생을 위하여 선화당(宣化堂)에서 잔치를 베푼
해방 반세기에 가까운 오늘까지 친일파 또는 친일세력이 우리 사회의 지배계층을 형성해 왔고, 또한 이들은 영원한 기득층으로 세습화되고 있다. 친일세력은 민족통일보다 분단을, 민족자주보다 사대예속을, 민주주의보다 독재지배를 택했다. 이런 비정상에서만이 자신들의 입지를 확보할 수 있고, 기
목차
Ⅰ. 여는 말
Ⅱ. <배비장전 분석>
1. 내적구조
2. 작자와 독자층
3. 각 등장인물들의 훼절자와의 관계
Ⅲ. 웃음의 두 양상을 통해 본 조선후기
남성훼절소설
1. 제한된 공간에서의 경직성 교정을 위한 웃음
2. 시정(市井)의 웃음과 그 시대적 의미
Ⅳ. 닫는 말
지금까지 <배비
일제 말 한국기독교의 피해, 가해, 훼절에 대한
역사 서술 인식 이해
1. 서론
일본제국주의(이하, 일제) 말 한국기독교는 일제에 의한 황국신민화정책(皇國臣民化政策)과 동화정책(同和政策)으로 인해 큰 위기를 겪어야 했다. 특히, 일제의 강요에 의해 벌어진 신사참배 사건과 교파통합 및 단일교단 설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연구 대상 선정
캐스린 흄은 그의 저서 『환상과 미메시스』에서 말하기를, “환상은 자연스런 인간 행위로서 작가와 독자 모두에게 관계가 있다”고 했다. 이 한 문장만을 두고 생각해본다면 환상은 인간이면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볼 수 있는 것임이 분명하다. 필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