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
인물인가 허구인인가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으나 연산군 6년에 체포되었다는 기록이 있는 것 보아 실존인물이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조선왕족실록에 보면 실지로 패륜을 저지르고 도적의 무리가 되어, 충청도 일대에 활빈당을 조직하여 농민군을 중심으로 인간평등사상을 주장하였다. 나중에는 율
인물인가 허구인인가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으나 연산군 6년에 체포되었다는 기록이 있는 것 보아 실존인물이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조선왕족실록에 보면 실지로 패륜을 저지르고 도적의 무리가 되어, 충청도 일대에 활빈당을 조직하여 농민군을 중심으로 인간평등사상을 주장하였다. 나중에는 율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