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분장은 특히 배우와 객석간의 일정한 거리를 가지고 있는 상황으로 확대가 없는 것에 대한 보강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화장이다. 그래서 자리에 따라 색도나 채도의 강약을 조절하고 입체감의 정도를 계산하여야 한다. 분장은 얼굴윤곽, 눈, 코, 입 등 얼굴의 기본 요소를 변형하고 강조함으로써 순
무대그림을 창조할 수 있는 분위기이고 무대라는 주어진 공간에서의 움직이는 공간을 설정해 준다. 마지막으로 방향에 따라 변화시켜 배우를 입체적이나 평면적으로 보이게 하고 색을 사용함으로써 시각적인 입체화를 만드는 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공연예술계는 빛을 조작해 관객으로부터 다양
액자모양의 구조로서 무대와 관객석을 분리하며, 필요에 따라 막으로 무대공간을 관객으로부터 차단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또 무대는 하나뿐인 평면으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중국의 궁정극장 또는 영국 엘리자베스왕조시대의 무대와 같이 층을 겹친 입체적 구성을 취하는 예도 있다.
입체적인 예술’이라고 쓰여 있는 사전도 있다.
② 조원들의 정의
김순걸
“연극은 데자뷰다.”
처음 연극을 보더라도, 그 장면이 익숙한 것은 연극에 우리의 삶이 녹아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연극을 ‘꿈’이라고 생각했지만...
송재호
“연극은 배우의 의식이다.”
의식이란 예술적 형식,
입체적인 3차원 표현법이 가미된 분장 기법을 특수분장의 영역에 포함시키고 있다.
최근의 추세는 분장과 미용담당 그리고 코디네이터와 함께 종합적으로 작업을 해나가고 있으며 의상, 소품, 조명, 무대 대자이너 등과 스타일이나 색조, 분위기 등에 대해 상호 협의하는 과정을 거쳐 작품의 분위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