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사육을 접하게 된 나
나에게는 처음 접하는 일본 소설과제인 이번 ‘사육’감상문은 나에게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일본어와 접하게 된지 군대를 다녀온 시간까지 합쳐 어느덧 4년이란 시간이 지났지만 일본원문으로 된 소설을 읽어보지는 못했다. 아직 일본어를 못한다는 생각에서 일
② 자연적 시공간의 대상화-2장
1장에서 제시된 비판대상, 즉 ‘인간이욕’과 ‘권태를 인식하는 신경’은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인간의 ‘이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욕’은 외부의 것들에 대해 분석을 멈추지 못하는 인간 이성의 욕망이고, ‘권태를 인식하는 신경’은 ‘권태’라는 자신의
1. 머리말
나는 이번에 사학과 답사 대신에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한 뜻이 맞는 친구들과 전라북도 답사를 다녀왔다. 답사 날짜는 중간고사가 끝날 때쯤인 11월 3일로 정했다. 전라도는 의외로 가볼 기회가 거의 없었기에 여러모로 의미가 깊었고 친구들 또한 그러했다. 전라도로 가는 길은 그리 막히지
I. 서론
공동사회와 이익사회현대사회는 세계화, 지방화시대로 진행되는 세계적인 조류에 있고 21세기는 지역사회복지가 중시된다. 왜냐하면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산업사회가 되기 이전의 특정 지역에서 사회통제, 교육, 시장경제 등.. 모든 것들이 이루어지는 농업 중심의 전통적인 공동사회가 해체
1. 한국인과 파농-경계에 선 식민지인
한국인에게 프란츠 파농은 어떤 의미일까. 혁명가 파농의 탈식민주의 사상은 일찍이 한국사회에서 수입되어 소개된 바 있었다. <<검은 피부, 하얀 가면>>의 역자가 ‘해설’에서 밝히고 있듯이, 엄혹한 독재군부의 시기, 한국의 지식인들은 파농의 책을 번역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