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한국 근대 연극론의 흐름
1. 연극성과 문학성
희곡은 연극와 문학의 이중적인 존재이다. 희곡이 먼저냐, 공연이 먼저냐 하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적 ·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각 지역 민족의 고유한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한국연극사를 거슬러 올러갈 때 가면극·인형극·창극에서 알 수 있듯이
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내용요약
막이 오르면, 마른 나무가 서 있는 황량한 무대, 허름한 점퍼를 걸친 에스트라 공이 길가에 앉아 열심히 구두를 벗으려 애쓴다. 거기에 낡은 연미복을 입고 더렵혀진 검은 넥타이를 맨 블라디미르가 나타나 기묘한 대화가 시작되는 것이다.
두 사람은 고도라는 사
Ⅰ. 개요
오스트리아 작가 한트케는 최근 몇 년간 노벨 문학상 후보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 대중들에게는 그가 독일 작가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오스트리아에 큰 출판사가 없어 한트케의 작품들이 주로 독일에서 출판되었고, 그의 희곡들도 초기에는 오스트리아에서보다는 독일에서
소설과 희곡 그리고 시 모음집에서는 관습적인 서술방법들의 재성찰과 새로운 언어형식의 탐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시기 작품에는 언어놀이의 기교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한트케가 언어비평가이자 철학자인 비트겐슈타인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스스로 밝히고 있다. 또한 한트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