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실험연극과 실험영화들이 이러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현재 동시대의 예술속에서 그 계보를 찾아본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작가인 오태석의 『환절기』을 통해서 작품속에 담
희곡으로 눈길은 끈 작가이다 또한 표현주의적 수법, 서사적 수법과, 소극적 수법, 음악적 요소 등의 극적인 제시의 방법을 도입은 다양한 형식의 참신성을 보여주었으며 한국연극의 현대성은 이근삼에 의해 가능해진 것이라고 말할 만큼 무대기법에 있어 선구적인 실험정신을 보여준 획기적인 작가
비교.
(1) [달아…]의 심청 - [심청이는…]의 심청
두 작품의 심청은 모두 고전 소설 심청전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그 성격은 서로 닮았지만 행동의 주체성 면에서는 차이점이 있다. [달아 …]의 심청이는 착하고 효심 깊은 원전의 심청과 같은 성격을 지니지만 수동적인 면이 강하게 나타난다. [
희곡 대두 - 학생극 운동으로 극예술협회 창립되면서 근대극을 무대 에 올리게 되었고, 근대 희곡이 창작되기 시작
· 일제의 탄압에도 새로운 연극과 희곡을 향한 열망이 타오른 시기
③ 1930년대
· 일제는 강력한 동화 통치를 시행하여 조선 민족 말살을 시도
· 카프의 해산, 황국신민의 서사,
현대극장을 조직하고 조선총독부의 지시를 받아 친일극을 공연했다.
8·15해방 이후 잠시 침묵했다가 1947년부터 좌익연극을 반대하는 우익민족극을 주도했으며, 그해 이해랑과 함께 극단 극예술협회를 조직했다. 1947년 한국무대예술원을 창설하여 초대 원장에 취임했고, 6·25전쟁 때는 은거하며 희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