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극적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여기에서는 소설과의 비교를 통해 판소리 창본의 특징을 파악하고 판소리에 나타난 희극적인 장면들을 통해 작품의 희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희극에서 가장 중요하고 본질 적인 것
2. 본론
◇ 사설시조의 중층성과 욕망의 언어
- 다양한 성적 표현의 발현
재현과 욕망의 경계에 선 경우의 사설시조
<원문>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아니니르랴 네 남편려
거즛거스로 물실쳬 고 통으란 나리워 우물젼에 노코 아리버셔
통조에걸고 건넌집 쟈근金
불러일으킨 계기로 까지 평가되고 있는 보마르셰의 희극<피가로의 결혼>이나 세르반테스의<돈키호테>가 지배계급을 비판하고 조롱하는 것처럼 조선사회의 봉건체제와 가치관에 대해 비판하는 실학파의 문학이나 1930년대에 일제 강점 하에 풍자문학이 활발히 창작되었다는 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Ⅰ. 서론
사설시조는 내용과 형식의 파격성과 자유분방함 때문에 서민문학의 하나로써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보자면 고려 중엽부터 영정조 시대에 이르는 시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담당층 문제에 있어서 평민 내지 중인층이라는 견해부터
해학성이라는 기법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김유정에 대한 논의들은 ‘미학적 측면’에서는 해학적 기법이 돋보이는 작가로, ‘역사주의적 측면’에서는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이 투철한 작가로 두 갈래로 나뉘어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우선, ‘미학적 측면’에서는 김문집이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