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년법도 등장한 것으로 본다. 그러나 희년법은 다른 율법들과는 다른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다른 법들이 현실과의 타협으로 민중의 고통을 경감시키고 가난한 자를 돌보도록 규정한 것에 비해, 희년법은 원상복귀를 주장하고 있다. 즉 이스라엘의 원래 이상으로 되돌아가자는 것이다.
가. 연구 동기와 목적
본 논문의 목적은 먼저 성서의 생명 개념을 정의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현재 대두되고 있는 생명공학 특히 유전자 조작 식품의 문제를 재고 평가하는 것이다.
이 논문의 출발 동기는 생명공학의 비약적 발전의 문제에 직면하여 생명의 문제를 보다 더 심도 있게 반성해 보자
Ⅰ. 서론
기독교는 비기독교적 민족의 신앙 안에서는 티끌도 찾아내지만, 자기자신의 신앙 안에 있는 들보는 보지 못한다. 이것은 단지 기독교도의 이기주의, 허영, 자만에 불과하다. 기독교도와 다른 민족은 단지 종교적 신앙의 표현 양식에만 차이가 있을 뿐이다. 신앙은 사랑의 반대물이다. 사랑은
서론
땅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다. 이 땅을 중심으로 한 하나님의 언약 관계를 통해 하나님께서 인간을 사랑하시며 인간에게 자유를 주시기 위한 길들을 하나님께서 제시한 희년 제도에 관계된 언약을 보고자 한다. 하나님께서 인간들을 인격적으로 대우하시고 또한 인간 뿐만 아니라 토지와 짐승들과
희년jubilee year이 있다. 희년은 50년마다 한 번씩 노예에서 해방되게 하고, 빼앗겼던 땅을 돌려주는 것이다. 복음과 구원은 결국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소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에도 노예라는 말 만 없을 뿐이지 노예가 존재한다. 바로 빚을 지고 사는 사람들이 현대판 노예를 대체한다.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