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 작가가 창조해 낸 그리스 비극은 여타의 문학 작품에 비해 그 주제나 극적인 구성의 측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깊은 완숙미를 보여주어 후세의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의 미의 전형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들의 작품은 수효가 굉장히 많으나(예를 들어 소포클레스의 작품은 123개나 된다), 그중
3.희랍문학 장르의 역사성 문제
② 고전전기(古典前期):
호메로스-B.C.7~8세기
⟹
③ 고전기(古典期):
B.C.5세기-B.C.4세기
서사시와 후기의 서정시
그리스 비극
『일리아스』, 『오뒷세이아』
3대 희곡 작가 ‘3대 비극 작가’란 소포클레스(Sophocles: B.C.496-B.C.406), 아이스퀼로스(Aeschylos: B.C.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신화
1. 천지창조
1) T. 불핀치(손명현 譯), p. 37
“땅과 바다와 하늘이 창조되기 전에 만물은 다한 모양이었으니 이를 카오스(혼돈)라고 부른다. 이 카오스는 형태 없는 혼란의 덩어리요, 하나의 사물에 불과하였으나, 그 속에는 여러 사물들의 씨가 잠자고 있었다. 그러나
비극적 복수극이 아니라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아르고호의 선원들’, ‘이아손과 메데아’ 부분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아>를 신화적 소재로서 찾아서 언급해볼 수 있는 것이다. 신화에서 이아손과 메데아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어 가는지 그 내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