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문
어떤 음악가가 ‘힙합이나 소울은 미국의 음악이다. 그러니 다른 나라의 힙합음악이나 소울은 음악이 아니다’라고 말한다면 그는 심각한 문화사대주의 빠져있으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음악가로서의 도태 가능성이농후할 것이다. 어떤 한국rapper가 랩을 하는 것을 미국rapper가 비웃을 자격은
힙합은 1970년대 미국 뉴욕의 브롱스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춤과 대중음악으로부터 파생된 거리문화이다. 미국 뉴욕의 브롱스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캐리비안 미국인, 히스패닉계 주민의 커뮤니티에서 행해지고 있었던 블록 파티에서 태어난 문화이다.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문화(음악, 패션, 예술
90년대 이후의 샹송(대중음악) 특징
신디사이져(Synthe-tiseur)등 전자악기 발달
뮤직비디오의 등장
다양한 장르의 음악-
프렌치팝, 복고풍 샹송, 록 계열 샹송
전통적 샹송을 벗어난 새로운 샹송- 힙합음악
사회 비판적, 풍자적 샹송의 전통
79- 힙합음악의 등장, 힙합 라디오 스테이션
82-
2. 언더그라운드 뮤지션들의 지나친 외국힙합 모방
언더그라운드 힙합 퍼는 방송매체에 구애받지 않고 클럽이나 공연을 주 무대로 하는 뮤지션들이다.
언더그라운드 힙합이 대중들에게 다가가기 힘든 이유 중 중요한 부분이 언더그라운드 뮤지션들에게도 있다고 본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힙
힙합은 본디 미국 흑인들의 문화이다. 그런 문화의 한 하위항목인 힙합음악 또한 그러할 것임은 당연하다. 흔히 랩(rap)으로 대변되는 힙합음악은 1970년대부터 그 기초를 갖추기 시작하는데, 초창기의 랩은 뉴욕 빈민가 흑인들의 길거리 음악이었다. 그러나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듯 힙합음악이 그 태동